2022. 7. 3. 16:41ㆍ개발자 과정/C,C++
게임 화면은 "1 x 1"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"N x N"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바구니가 있습니다.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. 모든 인형은 "1 x 1"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.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.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,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.
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.
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.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.
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문제가 꽤 재미있는 설명을 가진 문제였다. 처음엔 완전탐색으로 moves의 값을 탐색중인 index와 맞춰보았는데, 생각해 보니 굳이 그렇게 할 필요없이 그냥 move-1값을 넣으면 그만이었다. 풀이를 보자.
int solution(vector<vector<int>> board, vector<int> moves) {
int answer = 0;
stack<int> st;
//바구니에 인형을 담고, 제일 위에 있는 인형과
새로 들어온 인형이 같은지 확인해야 한다.
즉, 후입선출이기에 stack을 쓴다.//
st.push(0);
//pop메모리 오류나, 조건문을 줄이기 위해서
stack에 0을 미리 push했다. 문제에서 0은 빈 공간으로
가정하고 있기에 0이 push될 일이 없다는 점을 이용했다.//
for (int move : moves) {
//moves의 값을 하나씩 받아온다.//
for (int i = 0; i < board.size(); i++) {
//2차원 vector의 i만큼 반복한다.//
if (board[i][move - 1] != 0) {
//move-1=board[i][index] 값이 된다.
그 좌표가 빈공간(0)이 아니면 코드에 진입한다.//
if (st.top() == board[i][move - 1]) {
//stack의 최상단과 비교한다. 그 두개가 같으면//
st.pop(); answer++;
//최상단의 인형을 없애고 answer++을 한다.//
board[i][move - 1] = 0;
//그리고 해당 좌표는 빈공간으로 만들다.//
break;
}
else {
//그 두개가 같지 않으면 인형이 쌓여야 한다.//
st.push(board[i][move - 1]);
//해당 인형을 쌓고//
board[i][move - 1] = 0;
//좌표를 빈공간으로 만든다.//
break;
}
}
}
}
return answer * 2;
//문제에서 터진 횟수가 아닌, 터진 인형의 갯수를 retrun하라고 한다.
단순히 최상단과 비교해 터트리는 것이니 인형은 꼭 2개씩 터지기에
*2를 하면 된다.//
}
stack을 알면 딱 봐도 stack쓰면 좋겠구나 할만한 문제였다. 그리고 문제가 꽤 재미있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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